[선전촬요연의] 오조 홍인대사 술 최상승론 (3)
상태바
[선전촬요연의] 오조 홍인대사 술 최상승론 (3)
  • 석주스님
  • 승인 2008.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禪典 撮要 演義] 五祖 弘忍大師 述 最上乘論 (3)

     과거 현재 미래에 부처님은 한량없이 많으나

     그중에 眞心을 지키지 않고 성불한 佛은 하나도 없다.

     마음을 한곳으로만 지으면 이루지 못하는 일이 없으니

     마땅히 도에 들려는 자는 명심하라.

     答曰.  涅槃者 體是寂滅  無爲安寧 (답왈)       (열반자  체시적멸  무위안녕 ). 

     我心 旣是眞心  妄想측斷  妄想斷故      (아심  기시진심  망상측단   망상단고)

     則具正念  正念具故  寂照智生               (칙구정념  정념구고  적조지생)     

     寂照智生故 窮達法性  窮達法性故        (적조지생고  궁달법성  궁달법성고)    

     則得涅槃 故知守本眞心  是涅槃之根本. (칙득열반  고지수본진심   시열반지근본)

     [13]   입도入道의 문門  

   문) 어찌하여 근본 참마음을 지키는 것이 입도의 요문이 되는가?

        (問曰 何知守本眞心 是入道之要門)

   답)  손톱으로 땅에 불보살의 형상을 그리는 것으로 시작하여 [혹은 절을 짓고 탑을 쌓고 수행인을 공양하고 경전을 출판하며 외로운 이를 돕고 널리 자비보시를 행하며 진리의 법을 펴서 정법사회를 이루어 내지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모두 위없는 큰 도를 이루게 하는 등] 한량 없는 공덕을 쌓게 하는 것은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그러나 이것은 부처님이 다못 지혜없는 중생을 교화하여 깨달음으로 인도하여 장차 수승한 지혜와 밝은 덕성과 큰 복을 얻게하며,  또한 불을 뵈올 인연을 짓도록 하기 위함이다.

   [대개 중생은 스스로 겁약하여 작은 것에 집착하여 큰 것을 모른다.  보리(覺)를 이루고 성불한다 하면 이것은 공상적인 일이거나 특정한 사람이나 성인만의 경계라고 생각하고 믿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중생이 부처님과 똑같은 큰 지혜와 무량 공덕을 갖추었다 하면 그것은 큰수행을 한 대보살의 경지라고 생각하고 스스로는 [ 나는 중생이다.]하고 自屈한다. 이런 중생에게는 오직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져지며 계수로 측정되는 유위공덕만이 흥미가 있고 구미가 당긴다.  이러한 有爲功業을 닦으면 有爲福報를 얻는 것이다. 유위라 함은 [함이 있는 행위다.] 한 생각이 있고,  한 행위가 있고,  한 결과가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행위에는 과보가 따른다. 크게 밝은 행,  보시 공덕에는 큰 과보가 따른다.  그러나 이것은 [함이 있는 ] 功界다.  시작이 있고 끝이 있다.  아무리 수승한 복보를 누리더라도 이것은  마침내 끝이 있고 허무러지는 복덕이다.  함이 있는 행은 그것이 비록 착한 행이라 하더라도 무위의 본분행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은 소망이나 허망한 현상이나 감각 밖에는 한치도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중생들은 이 밖에 무엇을 논한다면 허망하다고 하고 그것은 곧 죽음을 가져오는 것이라 국집한다.  그러므로 이들을 인도하는 데는 불가불 방편이 없을 수 없다. 이곳이 三乘敎法이 벌어진 연유이다.

   밝은 마음,  착한 행을 하면 수승한 복덕을 받는다.  비록 유한이며 상대적인 복덕일망정 그것은 그들을 달래어 마침내 청정무위의 본지를 알게 하는 호방편이다.  이래서 부처님께서는 비록 손톱으로 땅에 불보살이나 탑 그리는 것으로 시작하여 온갖 선공덕을 닦을 것을 권하시며 인도하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