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조화속의 생명들
상태바
[특집] 조화속의 생명들
  • 김팔봉
  • 승인 2008.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한 해를 맺는다

 추석 명절이 지난 뒤로 하루 동안 기온이 10도 이상 차이가 생기더니 어느덧 가을이 깊어져서 울안의 나무잎이 어떤것은 붉게 물들었고, 어떤 것은 벌써 앙상하게 가지만 남았다. 만물이 잠자는 듯한 겨울이 가까왔나보다.

 그런데 뜰앞에 있는 나무들이 이렇게 힘없어 보이는 이때에 우리집 하수구를 만드느라고 경사가 四十도나 될 만큼 절벽같이 쌓아올린 석축담의 돌틈에는 그 동안 내가 못 보았던 쑥갓 잎사귀같이 생긴 키가 큰 야생초가 이쪽 저쪽 벼랑에 우뚝우뚝 기운좋게 서 있는게 아닌가. 누가 돌틈에다 구멍을 뚫고서 심을 수도 없을 만큼 가파르게 경사진 석축담 돌 위에 저절로 탄생한 이 야생초의 생명을 발견하고서 나는 새삼스럽게 무궁한 생명력에 놀랬다. 이것은 도저히 인공으로 ㅡ 기술과 정성을 다하더라도 ㅡ 이룩할 수 없는 조화가 아닌가.

 앞뜰에는 나무들이 힘 없이 시들어 가는데, 하수구 옆의 돌멩이 위에는 야생초가 씩씩하게 우뚝 서 있으나 그러나, 이것도 역시 얼음이 얼고 흰눈이 쏟아지기 전에 자취를 감추렸다. 그리고 돌 위에 태어났던 저 풀이 내년에도 저 자리에 태어날른지 그것도 알 수 없지 않은가. 왜 그러냐 하면 작년에도 재작년에도 저 돌멩이 위에 저런 풀이 생겨난일이 없었으니 내년에 저것이 되살아 나리라고 보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알 수 있는 일은 얼음 얼고 눈 내리기 전에 돌멩이 위의 야생초는 없어지리라는 것뿐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