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생명의 뜨거운 체온(布施)
상태바
큰 생명의 뜨거운 체온(布施)
  • 관리자
  • 승인 2008.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Ⅰ 보살은 이와같이 교화한다

종교적 설득은 지식보다도 실천에 있다. 실천은 논리적 사량분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깊은 믿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믿음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것은 샘과 같이 끊힐 줄 모른다. 이 믿음을 부처님께서는 진정한 당신의 진리라고 수없이 어디서나 말씀하시었다. 그러한 믿음을 한마디로 말하면 보시이다.

 佛敎는 어렵지 않다. 이 布施하나만이라도 지키고 행하면 불교에 들어있다. 오늘날 보시라는 어휘가 남용되고 있다. 그러나 진정한 보시란 무엇인가? 모든 사람들이 내가 다른 사람에게 베풀어 주는것이 보시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보시란 世俗的으로 내가 다른 사람에게 베풀어 주는 주체와 베품을 받는 객체가 있다면 그것은 이미 보시가 아니다. 그것은 아직도 집착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或者는 말하기를 우리가 현상적으로 보아 베푸는 사람과 베품을 받는사람이 확실히 존재해 있는데 어찌 그러한 主 · 客이 없다고 볼수 있는가? 이것이 곧 현대인들이 불교를 비현실적이라고 批判을 하는 一面이기도 하다. 그러나 거기에는 아직 믿음이 없는데서 입으로만 불교를 알고 싶고 불교를 애기하고 싶음을 나타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