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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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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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1.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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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강의실(5)

 마하 반야바라밀다 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 일채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 제법공상 불생불명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 수상행식 무 안이비설신의 무 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 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 노사진 무 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 삼먁 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 대신주 시

대명주 시 무상주 시 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 주 즉설 주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제 사바하.] (三說)

 

다음에 제3의 멸고법은 方便般若에 의한 멸고법이다.

이것은 멸고법이라고 하기보다 적극적인 소망성취에 따른 反射的인 멸고다.

그것은 인간실상이 무상이며 무량공덕이라는 확정된 신념의 기초 위에서 현상적인 부자유를 마음에 두거나 그를 쫓거나 그에게 벗어나고저 하는 생각이 없어,  오직 자신이 목적하는 목표의 완전한 실현상을 구체적으로  確念한다.

이 完成像의   確定이 所望 實現의 模型이 된다. 

그리하여 이 완성상을 확정적 신념과 강렬한 집념과 끊임없는 追求行으로 뒤받침할때 漸次 그 소망는 현상 위에 현전된다.

이것이 법부의 소망 성취며 바라밀의 방편적 운용이다.

이 방편반야에 의한 소망 성취는 적게는 個個 고난의 해결과 현실적 소원의 성취에서 부터 사회와 역사를 변혁하고 지상에 평화와 번영을 구현하는 등 널리중생의 성숙과 국토의 정화를 위하여 활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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