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부휴선사의 사상
상태바
[특집] 부휴선사의 사상
  • 김인덕
  • 승인 2008.0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Ⅱ 전통사상의 현재(9) 서산대사

(1) 쇠퇴한 선문(禪門) 재정비

나라와 겨레가 왜적(倭賊)의 침략으로 위기에 처했을 때, 우리 스님들이 갑옷을 몸에 두르고 구국전선(救國戰線)에 앞장 섰던 헌신적 활동도 위대하지만, 당시 탄압이 심했던 이조 사회에서 불교계 자체를 정비·강화하고 거룩한 불법혜명(佛法慧命)을 이어 주신 큰 스님들의 역사는 오늘날 우리들에게 큰 교훈을 주고도 남는다.

부휴선사(浮休禪師)의 경우도 그렇다. 서산(西山)대사를 뒤 이은 사명(四溟)대사가 의승군(義僧軍)의 총지휘관으로서 그렇게도 훌륭히 국가적 활동에 헌신할 수 있었던 배후에는, 법력과 덕망이 높은 부휴선사가 불교계의 장래를 맡을만한 스님으로서 지리산에 계셨던 것이다.

부휴선사(1543~1615)는 법통상 사명대사(1544~1610)의 아저씨 뻘 된다. 즉 사명대사의 스승인 서산대사(1510~1604)와 부휴선사는 다 같이 부용 영관(芙蓉靈觀,1485~1571)의 제자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명대사는 부휴선사를 ‘형(兄)’이라고 부를 만큼 두 사람 사이는 가까웠다. 이 두 스님은 나이도 비슷했거니와, 시대적 요청인 국가수호와 종단 강화라는 거룩한 사명감에 마음 모아졌으므로, 서로는 정의가 두터웠고 격려와 당부를 아끼지 않았다. 곧 사명대사가 흉악한 왜적을 이 땅에서 몰아 내고 또 일본에 건너 가는 등 나라일로 불교계를 돌볼 겨를이 없으므로, 부휴선사에게 불법전통의 계승과 불교수행의 선문강령(禪門綱領)을 재 정돈 해 주도록 다음과 같이 간곡히 부탁했다.

‘부처님이 가신지 삼천 여 년

거룩한 불법은 날로 쇠퇴해 가고

어지러운 마어(麻語)에 사람들은 정신 잃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