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17.보현행원품 강의
상태바
[성전강의실] 17.보현행원품 강의
  • 광덕 스님
  • 승인 2008.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강의실

 ⑤ 정법호지자의 계명

 열반경 장수품(長壽品)에는 정법을 파괴하는 자를 보면 마땅히 여법규하라고 말씀하시며 그 복이 한량없음을 말씀하시면서 다음과 같이 가르치시고 있는 것이다.

 「내가 열반한 뒤에 어떤 곳에서든 계를 가지고 비구가 있고 위의가 구족하여 정법을 호지할 때 만약 법을 파괴하는 자를 보고 곧 능히 내어쫒고 꾸짖고 규치(糾治)한다면 이 바램은 한량없고 헤아릴 수 없는 복을 얻을 것이다. .....(중략).....

 「선남자여, 비유컨대 장자가 사는 곳에 밭이나 집에 여러가지 독한 나무가 났다면 장자가 이것을 알면 곧 베어버려서 다시는 나지 않게 하는 거와 같이 ..... 정법을 호지하는 비구도 또한 그와 같느니라. 계를 파하고 정법을 파하는 자를 보거든 마땅히 국연 하책 거처 할지니라. 만약 어떤 착한 비구가 법을 허무는 자를 보고 국연 . 하책 . 거처하면 이것이 나의 제자며 참된 성문이니다.」여기서 보는 바와 같이 정법을 호지하는 자는 5계를 갖지 아니한다. 위의를 갖지 아니한다. 능히 무기를 들고, 죽음도 사양치 아니한다. 그러나 두가지 움직여서는 아니될 지상목적이 있는 것을 알아야 하겠다. 그 하나는 정법을 호지하는 목적이고, 또 하나는 저들의 자비심으로 대하고 능히 무기를 드는 것이다. 만약 정법을 파괴하는 자를 보고도 그것을 조복받지 아니한다면 파법행위를 외면한 그 사람이 불법의 원수라고 하였다. 또한 경에는 호법하는 자가 무기를 들고 일어나더라도 지극한 자비로서 명근만은 끊지 말라고 하신것을 기억할 것이다.

     ⑥ 맺는말

 우리는 여기서 열반의 대승적 의미가 어떠한 이 인가를 보는 것이며 설법주를 보호하고 정법광명을 호지하는 공덕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짐작하게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