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불교] 내가 본 일본불교와 종립학교
상태바
[해외 불교] 내가 본 일본불교와 종립학교
  • 이광재
  • 승인 2007.12.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불교

  [1] 고야산 금강봉사{金剛峯寺}

  야마시나{山階] 학교장의 안내로 진언종{眞言宗} 충본산인 금강봉사를 참관하였다. 금강봉사의 내전에서 종정 대승정과 종무원장 및 각 부장스님들이 우리 일행을 반겨 주었다. 고야산은 1164년 전에 홍법{弘法} 대사에 의하여 개창되었다.

  홍법대사는 일본 나라불교{奈良佛敎}가 성불의 이상을 먼 피안에 두었던 것에 대하여 자신이 수학한 불교 {眞言密敎}는 이 현실의 몸으로 성불이상을 달성하여 차안, 즉 이 현실사회에 낙토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고야산은 단상가람{壇上伽藍}, 금강봉사, 숙방{宿坊}의 3분야로 나뉘어 있었다.

  {1} 단상가람

  단상가람은 고야산 개창 당시의 도량인데 근본대탑, 금당, 서탑 그밖에 여러 당우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 중에서도 근본대탑은 홍법대사가 이 탑을 진언밀교의 근본으로 삼은 것이라고 하며 현재의 탐은 45년 전 건립한 것으로 높이 160척, 넓이 13칸으로 그 위용이 대단했다. 대탑 내부는 화려하며 본존은 태장계 대일여래[胎藏界大日如來}와 금강계 사불{金剛界四佛}을 봉안하고 있다. 탑 안 16개의 기둥에는 16보살, 4모퉁이에는 8조사 상이 그려져 있어 장엄함이 이를 데 없었다. 이밖에 당무들도 모두 유서 깊은 것으로 민중의 신앙을 모으고 있고 주위의 아름드리 삼라문은 신령스런 분위기를 자아내어 연간 수 백만명의 참배자를 모으고 있는 이유를 알만 했다.

  {2} 금강봉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