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축사] 광명의 의미 네 가지
상태바
[봉축사] 광명의 의미 네 가지
  • 관리자
  • 승인 2007.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축사

  1. 광명으로 오시다.

  오늘은 4월 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입니다. 성인 중에 다시 성인이시며 하늘 가운데에 다시 하늘이신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날입니다. 부처님은 우리를 둘러싼 일체암흑을 타파하시고 온갖 번뇌와 장애의 구름을 쓸어버리고 우주의 영원한 광명으로 오셨습니다. 일체중생이 생명의 힘으로, 생명의 빛으로 오셨습니다. 끝없는 환희와 끝없는 용기와 끝없는 축복의 구름을 안고 부처님은 오늘 오셨습니다.

  이 고요한 아침- 부처님의 끝없는 자비와 위신력의 광명은 부어지고 있습니다. 꽃피고 신록 우거지고 새 노래하고 향기 너울치는 우리 조국강산에 부처님은 오셨습니다. 거리에, 가정에 다시 어두운 그늘에, 부처님은 오셨습니다. 햄머를 휘둘르며 기계의 핸들을 손에 쥐고, 또는 크레인을 조작하는 공장 안에 오셨습니다. 구슬땀으로 흙을 적시는 농장에 오셨으며 조국의 하늘과 땅과 바다를 지키는 호국의 거성위에 오셨으며 거리 위를 분주히 뛰는 세일즈들의 등 위에 오셨고 장부에 맞붙고 기록을 정돈하는 모든 사업장 위에 오셨습니다. 가난한 이 위에 외로운 이 위에, 자비의 미소로 오셨습니다.

  일체고난을 없애고 일체장애를 털어버리며 일체의 희망과 용기를 주시는 큰 광명으로 오셨습니다. 거친 바람 높은 파도를 헤치며 해양 한국의 이름을 세계에 떨치는 원양수산조업 현장에 오셨습니다. 오대양을 뜰안처럼 자재하는 해운종사업계에 오셨고 세계를 한 손바닥인듯 동서로 남북으로 그 날개 쉴길이 없는 항공종사원 위에 오셨습니다. 또한 뜨거운 열기 위에 조국의 의지를 심으며 겨례의 슬기를 심으며 세계평화의 기둥을 심으며 인류형제의 우정을 심으며 한국인의 위대한 창조적 정신과 용기와 운혼한 조국의 꿈을 심는 중동 여러지역 건설사업현장에 오셨습니다. 또한 이국땅 위에서 조국의 이름으로 겨례의 영광을 펴며 세계의 평화와 세계의 번영의 길을 닦으며 인간 동체의 대도를 실천하는 가운데 불운하게도 고난을 만나고 병고를 만나고 외로움을 만나고 쓸쓸함을 만나서, 혹은 병상에 눕고 혹은 그늘진 땅에 누워 있고 혹은 외로운 자리에 혼자 앉아 있는 여러 동포형제 위에 부처님은 서기광명으로 오셨습니다.

 2. 대자비의 나툼이시다

  부처님께서 인도 가비라국 정반왕궁의 태자로 태어나셨다는 사실은 역사가 말하고 있는 바입니다. 그런데 이 부처님의 탄신은 결코 이러한 한 자연인의 탄생에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깊은 진리의 자비와 지혜의 강복이 있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