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22.보현행원품강의
상태바
[성전강의실] 22.보현행원품강의
  • 광덕 스님
  • 승인 2007.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강의실

 15. 거두는 말

  수순중생장을 거두면서 한말만 더하겠다.

  중생이 원래로 나 밖에 있는 중생이 아니요 내 자성의 한 내용이라는 사실을 거듭 명념하여야겠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생은 자성분별이라고 해온 것이다. 그러므로 중생을 받들고 수순하며 공양한다는 것은 남을 받들고 공양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실로는 자기공양이며 자기성숙이며 자기성장이다. 수순하다는 것은 원래로 저의 이익을 내가 이룩해 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니 자타가 둘이 아니며, 참자기에 있어서는 자타가 원융하며 그 사이를 분별할 수 없는 청정한 자성 만이 있는 것이다. 자타가 없고 모두가 한 생명 속에 화합하고 기뻐하고 협동하고 성장하는 것이 이것이 수순인 것이니 앞서부터 [수순은 자성청정의 실현]이라고 말한 이유가 여기 있는 것이다.

  보살이 이와같이 중생을 알고 이와같이 수순을 배우는데서 중생은 성숙되고 보살을 최상공양을 행하는 것이 되고 우리의 주위환경 내지 세계와 진리가 원만히 실현된 청정불국이 되는 것이다.

  보살이 수순을 배우므로써 이 세상 천지만물과 더불어 화합하고 협동하며 기쁨을 함께 한다. 보살이 수순을 배우므로 온 세상 누구와도 결코 대립하거나 불화불목하거나 투쟁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불안에서 벗어나고 궁핍에서 벗어나 평화하고 풍요하고 청정한 생활과 국가사회를 이룩하자면 이점에서 특별히 배워야 하는 것이다.

  능력을 개발하고 투쟁력을 강화한다고 사회의 발전이 있는 것이 아니다. 투쟁은 마찰이고 개인적 사회적 손실이다. 서로 돕고 상대를 위해주는 것으로 자기성취를 삼는 수순의 정신이 인간을 무한대로 확대시키고 숨은 능력을 발휘하며 평화 번영의 국토가 이룩되는 것이다. 경쟁은 대립적 경쟁이 아니라 이웃과 대중을 받들고 수순하여 최대의 자비 봉사를 하는 것으로 표적을 삼아야 한다. 여기에 어찌 투쟁이 있을 것인가? 오직 우애, 협동, 번영, 환희 만이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