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연燦然 , 구원久遠의 불일佛日을 보자
상태바
찬연燦然 , 구원久遠의 불일佛日을 보자
  • 광덕스님
  • 승인 2007.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언

         현대인은 개성의 상실을 슬퍼한다.  괸료,  기계화한 사회의 종속물이고 산업조직속의 부곡이게 됨을  개탄한다.  대중이라는 이름 밑에 독자적 의식도 의지도 이성도 판단도 없다. 주어진 여건에서  시속 따라 적응하여 살아가면 고작이다. 정치적 형성을 이루어 주는 요건인가하면 산업 공급에 종속하고 문화적으로 관객이면 그것으로 됐다.   진리이고 정의이고  이상이고 靑銅시대 이야기.  고작의 소망이다.  무기력, 이기, , 퇴폐..... .이것을 서러워한다.

   왜 서러워하는가. 속이 차지 않기때문이다. 내면에서 끊임 없이,  이유 없이 땅속에 스미듯이 밀려오는 울음이 그것으로 달래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火酒를 들이키고 발가벗고 뛰고 발광한 듯 몸을 뒤틀며 흔들고 노래하듯 흐느끼고 동물성을 성화하고 방황, 부랑,  폭발로 가슴속을 호소한다.

   그렇다고 울음이 가라앉는 것이 아니다. 우수 깃든 표정이 그의 가슴을  착색한다.  그래서 우는지 웃는지 무표정의 슬픔이 사람의 마음을 위로한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해결난 것은 없다.  먹고 자고 나면 해는 다시 동산에 뜬다.  다시.....   .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