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이 땅을 보살의 국토로
상태바
[특집] 이 땅을 보살의 국토로
  • 용태영
  • 승인 2007.1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1/소망은 이루어진다

(1) 절대조화를 향한 기원

나는 법조인으로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나의 소망, 나의 기원은 근원적으로 법조인이라는 입장을 떠날 수 없을 것이다. 현실적으로 나는 인간의 옹호와 사회정의의 실현, 그리고 법에 의한 평화와 번영의 추구자인 것을 도저히 부인할 수가 없다. 오히려 그것을 영예롭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내가 지금 펜을 잡고서 나의 기원, 나의 소망을 생각할 때 현실적으로 내가 처하고 있는 상황과는 사뭇 차원을 달리 하는 곳으로 펜이 달리기 시작하는 것을 또한 어찌할 수 없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현실에 발을 딛고 현실을 살고 있으면서도 기신 나의 생각의 근원은 어쩌면 엉뚱하리만치 다른 곳에 뿌리박고 있는 것이다. 나의 집은 서울 북악산 아래다. 밤 11시면 의례 옥상에 올라가 좌정한다.

무한 허공 무변의 대계를 대하고 거기 묵묵히 앉아 있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하늘을 향하여 기도한다고 할지도 모른다. 어쩌면 천상과의 대화냐고 물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로는 막힘 없는 자성, 거짓 없는 진실, 절대무한 절대조화의 진리를 나 자신에서 비춰보는 것이다. 이래서 참선이라 해서 좋고 기도라 해도 좋다. 천상과의 대화라 해도 좋다. 하여튼 나는 무한과 절대조화의 진리를 현실적인 나에서 파악하는 작업을 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얻은 나의 신념, 나의 자각이 오늘의 나를 움직이게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소망, 나의 기원은 바로 이 무한과 절대 조화의 진리에서 현실을 보는 것이며, 현실 위에 이 진리를 구현하는데 있다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비록 자그마한 일이라도 내가 생각하고 내가 행하는 기초에는 이 소망이 깔려 있으며 그러한 것들로 하여서 나의 기원은 계속 되고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