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어떻게 소망은 이루어지나
상태바
[특집] 어떻게 소망은 이루어지나
  • 정태혁
  • 승인 2007.1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1/ 소망은 이루어진다

(1) 인간의 소망은 하나

모든 사람은 생각도 다르고 신앙도 다르니 소망도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본 바탕에 있는 큰 소망은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류의 소망은 다르면서도 하나로 귀일된다고 할 것이다.

우리가 느끼는 것이 다르고 행동도 통일되지 못하는 것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문학에 있어서도 개성이 있고, 한 민족문학은 그 나름대로 특수성이 있게 되며, 또한 같은 종교라고 하더라도 그 믿는 깊이에 있어서나 그 폭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이 신앙에서나 개인의 생각이나 행동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그러나 인간이 이와 같이 특수성을 가지면서도 또한 어떤 통일된 무엇을 요구하는 면이 있다. 신앙을 같이 하는 사람끼리 모이기를 바라고, 문학작품에 동감을 받으면 희열을 같이 느낀다. 이와 같이 인간이 서로 다 같이 통하는 점을 중시하여 그것을 이루어 보려고 하는 것은, 인간의 특수성을 중요시 하는 것과 못지 않게 중요한 일이다. 이 점을 들어서 인류는 서로 다르면서 같다고 하고 인류가 하나로 뭉치자는 운동도 있게 되고 세계를 하나의 기구 속에 묶어보려는 운동도 있게 된다.

인류가 하나가 되고 하는 생각은 종교적으로 말하면 어떤 절대자에게 귀의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또한 그것은 인류의 구원한 서원(誓願)으로서 인류의 비원(悲願)이기도 한 것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구원한 소원으로 보면 인류는 하나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디까지나 한 마음, 한 뜻으로 손을 잡고 걸어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에 있어서는 그렇지 못하다. 부모와 자식이 하나가 되지 못하고, 남편과 아내가 한 마음이 되지 못하고, 나라와 민족도 그러하다. 곧 모든 사람은 제 나름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