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절 특집] 부처님 성도(成道), 중생의 성도
상태바
[성도절 특집] 부처님 성도(成道), 중생의 성도
  • 정운문
  • 승인 2007.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도절 특집 : 오늘 이렇게 성도하시다

     [1] 성도는 노력의 결실

     진로미탈사비상(塵勞未脫事非常)

     긴파승두주일장(緊把繩頭做一場)

     불시일번한철골(不是一番寒徹骨)

     쟁득매화박비향(爭得梅花撲鼻香)

   겨울의 눈이 채 녹기도 전에 그 눈 속에서 은은한 향기를 발산하며 피어나는 꽃이 있다. 그 고결함으로 인하여 예부터 많은 사람들로부터 칭송받고 있는 매화는 봄에 꽃을 피우기까지 동지섣달의 한파를 이겨내는 고통을 겪어 내야 한다. 앞에 든 옛 조사의 게송(偈頌)처럼 한겨울의 추위가 뼈에 사무치지 않았다면 어찌 그 향기를 얻었겠는가.

   성도(成道)는 부처님 노력의 결실로서 우주 마법을 깨달은 것을 의미한다. 부처님께서는 도를 깨닫기 위해서 6년이란 긴 세월을 피나는 노력 끝에 12월8일 동녘에서 떠오르는 새벽별[啓明星]을 보고 깨달으셨다.

   부처님의 성도의 길은 부처님께서 우리 중생 세계에 나투어 보여주신 이생에서의 노력뿐만이 아니라 그 몇 겁 전생으로부터 도를 이루기 위한 정진의 발길을 멈추지 않았던 것이다. 부처님 본생경(本生經)에 보이는 여러 설화들이 그것을 말해준다. 육도(六道)를 윤회하시면서도 오직 성불(成佛)에의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하였던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진로(塵勞: 번뇌 망상이 들끓는 중생세계) 속을 헤매며 살더라도 한 가지 성불에의 마음만 꽉 붙잡고 노력한다면 우리도 기어코 성불하게 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