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불교] 보살이 병나는 원인
상태바
[알기쉬운 불교] 보살이 병나는 원인
  • 관리자
  • 승인 2007.1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쉬운 불교

  1. 모두는 성불하리.

  한 보살이 있었다. 이 보살은 스님이나 여스님이나 남자신도나 여자신도나 또는 그 밖의 어떤 사람이라도 만나기만 하면 합장 예배하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당신을 깊이 존경합니다. 결코 조금도 가벼이 여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모두 보살도를 닦아 성불할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때는 세상사람들이 눈에보이는 겉모양에만 집착하고 사는 시절이었다. 그래서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보살의 이 행동을 보고 성을 내었다.

  『네가 다 무엇인데 건방지게 예언을 하느냐? 네가 앞 일을 어떻게 아느냐? 사람을 희롱하지 마라.』 하며 욕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러나 아무리 성을 내거나 욕을 하더라도 이보살은 조금도 마음에 두지 않았다. 한결같이 『나는 당신들을 절대로 가벼이 하지 않습니다.』하며 합장 공경하는 것이었다.

  그러는 중에 어떤 사람은 지팡이나 돌로 때리는 사람도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놀라지도 아니하고 곧 멀리 피해가서 거기서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이었다. 『나는 당신들을 절대로 가벼이 여기지 않습니다.』 이렇게 외치기를 쉬지 않았다. 교만한 사람들은 이 보살을 욕하고 때리다가 마침내 그를 항상 가벼이 여기지 않는다는 뜻으로 상불경(常不輕)이라 불렀다.

  이 보살은 이렇게 되어 그 이름이 상불경 보살이 되었다.

  이 보살이 죽을 때에 공중에서 소리가 났다.

  『이 보살은 일찌기 위음왕(威音王) 부처님이 법화경을 설하실 때에 <항상 가벼이 하지 말라.>는 말씀을 들고 깊이 그 법문을 배우고 또한 설한 사람이다.』

  이 말을 듣고 그때에 그 보살을 욕하고 때리던 교만한 사람들은 그것이 인연이 되어 모두 부처님 법문에 귀의하고 법을 듣게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