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현대의 호국불교이론
상태바
[특집] 현대의 호국불교이론
  • 이항녕
  • 승인 2007.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불교의 구세호국사상

           (1) 우리나라 불교의 구원의 대상   

  호국불교의 이론을 전개하기 전에 불교자체가 가지고 있는 구원의 대상을 얘기해야 될 것이다. 불교의 목적은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상구보리(上求菩提)요 다른 하나는 하화중생(下化衆生)인데 상구보리란 자기 자신이 완성되어 스스로 부처되는 경지를 말하고 하화중생이란 일종의 이상사회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현재 살고 있는 사회를 불국토로 만드는 것을 일컫는다. 그런데 자아가 완성되려면은 우선 사회가 건전해야 되는 것이지 사회가 불건전해서는 자아완성이 어려운 것이고 또 이상사회가 실현되려면은 모두가 자아완성된 사람들이 모여야만 이상사회가 되는 것이지 아무리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해도 자아가 완성되는 사람이 없으면 이상사회가 안되기 때문에 자아 완성과 이상사회 실현이란 것은 두가지가 서로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불교에는 대승불교와 소승불교로 나뉘어져 소승불교는 자기만의 성불에 주력하며 대승불교는 자기 혼자만의 성불에 매진하는 것만이 아니라 모든 대중이 함께 성불하는데 주력하는 것이다. 그런 고로 우리나라 불교는 철저한 대승사상이다. 자기 자신과 중생 모두의 성불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