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문답] 이 외로움을 어떻게 이길까
상태바
[구도문답] 이 외로움을 어떻게 이길까
  • 구도부
  • 승인 2007.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 진실이란 무엇인가

[문] (김윤석) 진실이란 과연 무엇이며 진실하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요?

[답] 진실의 반대는 무엇인가를 생각할 때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실의 반대는 허위이고 허망입니다. 우리의 삶에 있어 허망하다 하는 것은 주체적 생명에 충실하지 못한 삶을 말하게 됩니다. 욕망을 좇고, 환경적응에 시달리고 관계 상황에 한 눈을 팔며 팔랑개비처럼 돌아가는 인간의 삶이란 삶 자체에 대하여 회의를 갖게 합니다. 인간이란 단지 욕망의 도구인가, 환경의 노예인가, 관계 상황의 시녀인가, 물질 축적의 기계일 뿐인가......

   허다한 의문을 갖게 되는 것은 그러한 활동의 근본에 자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참된 자기를 잃어버린, 삶의 지표를 잃어버린 인생은 이래서 공허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진실이란 무엇이겠습니까?

   주체적 자기로 사는 것입니다. 본성대로 사는 것입니다. 본성인 자기가 사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기가 무엇이고 본성이 무엇인가를 아는데서 옵니다.

   본성을 알자면 허망한 그림자를 좇는 생각을 놓아야 하며 밖에서 무엇인가 얻고자 하는 마음에서 벗어나야 하며 어떤 확정적인 것에 대한 주착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러한 주착과 집착에서 벗어날 때 거기에 진실한 우리는 확립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진실한 생명을 가리키고, 그 길을 행하게 하는 것이 불도입니다. 말이 추상적인 것에 치우친 감이 있어 말을 바꾸어 보겠습니다.

   욕망과 명예와 소득에만 매달리고 형상만 좇는 삶은 허망합니다. 자비한 마음으로 일체에 화합하고 따뜻하게 대하며 대립 없는 마음으로 부지런하고 활발하게 창조적 삶을 열어가는 것은 이것이 본성을 사는데 준한 행위라 하겠습니다. 이것이 진실입니다. 진실은 자기 생명을 사는 것이며 진리를 사는 것이며, 창조와 번영과 기쁨을 가져 오고, 이웃에 평화 화합을 가져다줍니다. 그러므로 진실하지 않은 삶의 특징은 이기심, 대립감정, 나태, 옹고집 등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 종교의 필요성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