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정신위생] 궤양성 대장염
상태바
[현대인의 정신위생] 궤양성 대장염
  • 이동식
  • 승인 2007.1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現代人의 精神衛生

  내가 붓을 제대로 잡을 줄을 몰라서 2-3년동안 붓글씨를 배우러 다닐 때 일이다. 하루는 붓글씨를 쓰고 있는데 어떤 50대 초의 부인이 위장병을 잘보는 의사를 소개해 줄 수 없느냐고 내게 말을 건넸다. 나는 위장병을 잘 고치는 의사가 과연 있는가하고 생각해 보니 있는 것 같지 않았다. 단지 약을 써서 잘낫는 위장병을 잘 고치는 의사는 많겠지만 위장병 전체를 잘아는 의사는 있는 것 같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위장병에는 전문의사가 필요한데 왜 그러느냐고 물어 보았다.

  그 부인은 자기 집안의 청년이 모대학의 강사로 있는데 현재 모의과대학 부속병원에 입원중이라고 하였다. 치료를 해도 병이 낫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병명이 뭐냐고 물으니 궤양성 대장염이라고 한다. 그래서 나는 그 병은 약으로는 낫지 않고 정신치료를 해야 하는데 보통 내과를 쫓아 다니며 고생을 하는 병이라면서 그 원인은 어머니 또는 어머니와 같은 정서적인 의미를 가지는 존재로부터 갑자기 떨어졌을때 일어나는 병이라고 했더니 그 환자는 외아들인데 장가를 가고서 병이 났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내가 외국 유학에서 돌아와서 처음 취직한 모의과대학교수로 있을때 경험한 환자의 예를 들려 주었다. 모일류대학의 일학년에 재학중인 잘 생긴 남학생의 경우인데 누이가 되는 인턴의 말이 내과교수에게 치료를 받고 항생제를 복용해도 낫지 않아 내과 교수가 정신과로 가보라고 해서 데리고 왔었다. 인상은 아직 어린애같은 냄새가 풍겼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