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밖의 사찰과 경추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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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의 사찰과 경추봉
  • 관리자
  • 승인 2007.01.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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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하기행 3
▲ 보녕사 금칠목불

남은 사찰은 네 개지만, 세 개는 규모가 작거나 폐쇄되어 있고, 가장 관심을 끄는 곳은 역시 보녕사(普寧寺)다. 일명 대불사(大佛寺)로도 불리는데, 대승지각(大乘之閣) 안에 모셔진 천수천안관세음보살 때문이다. 이 불상은 높이만도 22m에 달하고, 허리둘레만도 15m에 이른다. 설명을 읽어보니 사용된 목재만 120㎡이고, 무게는 110t이라는데, 머리 부분만 해도 5t에 이른다는 것이다. 이 목조불상은 승덕시를 상징하는 마스코트처럼 쓰여, 시내 곳곳에서 불상을 그려 넣은, 성지를 알리는 입간판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보녕사는 건륭 20년(1755)에서 24년 사이에 지어졌다. 건륭 시기 산장 밖에 세운 최초의 사찰인데, 중가르 부족의 달와제 반란 세력을 평정한 기념으로 건설했다고 한다. 여느 산장 밖 사찰과 마찬가지로 평지에 건설되어 있는데(물론 지난 회에 본 보타사와 수미복수지묘는 규모 탓도 있겠지만, 후면으로 가면 지세가 조금은 높아진다.) 보타사에 이어 두 번째 규모를 자랑한다.

천수천안관세음보살을 안치한 보녕사

 아침을 먹고 택시를 잡아 도착하니, 벌써 사람들로 북적였다. 대불상에 기도하기 위한 인파인데, 중국인들이 즐겨 쓰는 굵고 긴 향대를 저마다 한 움큼씩 쥔 채 입장을 서두르고 있었다. 남녀노소할 것 없이 다들 진지한 표정으로 향대에 불을 붙이고 거듭 예불을 올리는 모습이 조금 어색해 보였지만, 때 묻지 않은 신앙의 표현인 것도 같아 사진기를 들이밀기도 미안했다. 나도 합장을 하고 예불을 올리긴 했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찰에서 하는 것만큼 감흥은 일지 않았다. 확실히 문화 차이라는 것은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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