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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318건)
[일묵 스님의 화 다스리기] 상대의 입장이 되어 볼 것, 보시할 것, 그리고 성인의 가르침을 상기할 것
지난 호에 이어 ‘화를 버리는 방법’에대해살펴 보겠습니다. 화를 버리는 두번째방법은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그의 결점보다는 장점을...
일묵스님  |  호수 : 540  |  2019-10-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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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신화] 부처님의 어머니는 왜 일찍 돌아가셨을까?
어머니란 무엇인가 엄마(한국어/우즈베크어/타어 등),마마(라틴어/어/일본어/중국어/불어/독일어/러시아어/스페인어/포르투칼어/인도네시아어...
동명스님  |  호수 : 540  |  2019-10-1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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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불교 개론] ‘바르게 보는 것’의 어려움과 화두의 역할
이런 경험을 하신적 있습니까? 일의 진상이 드러나기 전까지 본인은 이것이야말로 천하없어도 진실이라고 판단했는데, 그것이 틀렸다고 판명되...
장휘옥, 김사업  |  호수 : 540  |  2019-10-17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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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십선업도
지난호에 이어 칼럼을 이어가기로 한다. 8성도(八聖道)의 경우 범본 『팔천송반야경』의 20장「방편선교」에는 ‘8’과 ‘성’이 빠진 ‘길...
전순환  |  호수 : 540  |  2019-10-1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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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불교 개론] 윤회와 해탈, 자기의 재생산과 그 해방
원 율사라는 스님이 대주(大珠慧海, ?~?) 선사에게 와서 물었다. “스님도 도를 닦기 위해 노력하십니까?” “그렇다네. 배고프면 밥 ...
장휘옥, 김사업  |  호수 : 539  |  2019-09-26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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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신화] 부처님은 왜 길에서 태어나셨을까?
‘길’과 집, 그리고 길에서 태어난다는 것 길! ‘길’이라는 우리말처럼 ‘길’의 의미를 잘 대변 해주는 낱말도 없다. 길과 상대되는 단...
동명스님  |  호수 : 539  |  2019-09-26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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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4고·8고·8정도
5온에서 12연기에 이르기까지 지금까지 필자가 살펴본 여러 법들에서 공통적 으로 파악되는 키워드는 집착과 번뇌 등을 통해 생겨나는 고통...
전순환  |  호수 : 539  |  2019-09-26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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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묵 스님의 화 다스리기] 화를 이해해야 버릴 수 있다
화를 화로 대처하지 마라 화를 대하는 바른 자세는 화와 다투지 않고 그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화가 일어나면 화가 일어난...
일묵스님  |  호수 : 539  |  2019-09-26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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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묵 스님의 화 다스리기] 연기(緣起)의 지혜와 자비심-화의 소멸 2
사무량심을 바르게 알고 바르게 기억하라(2)함께 기뻐함은 들뜸이 있는 기뻐함과 구분해야 합니다. 서로가 웃고 떠들며 왁자지껄하게 마음이...
일묵스님  |  호수 : 538  |  2019-08-16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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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신화] 어머니 뱃속에 들어가는 방법
부처님은 어떻게 어머니 뱃속에 들어갔을까?우리는 모두 어머니의 뱃속을 거쳐 세상에 나왔다. 시험관에서 자라나지 않았다면, 예외는 거의 ...
동명 스님  |  호수 : 538  |  2019-07-25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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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불교 개론] 무아(無我)가 의미하는 것
[세계는 영원한가 등의 10가지 질문에 대해 석가모니는 언제나 침묵을 지켰다. 이를 참다못한 제자의 힐난에 석가모니가 말씀했다.]“나...
장휘옥, 김사업  |  호수 : 538  |  2019-07-25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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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반야심경의 핵심 용어들
앞선 칼럼에서 소개한 5온, 그리고 6근과 6경의 12처, 12처에 6식을 더한 18계에만 머물지 않는다면, 번뇌로 이끈다는 이러한 법...
전순환  |  호수 : 538  |  2019-07-25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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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불교 개론] 석가모니는 바라문교의 아뜨만을 부정했는가
[‘아뜨만은 있는가, 없는가’라는 질문에 침묵을 지킨 세존(=석가모니)은 그 까닭을 묻는 아난에게] 대답하셨다. “‘아뜨만은 있다(=유...
양민호  |  호수 : 537  |  2019-07-17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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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5온
반야바라밀다의 의미가 일반적으로 ‘지혜의 완성’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난 칼럼에서 어원적 문헌적으로 추론해 본 의미는 ‘극도의 진여지’...
양민호  |  호수 : 537  |  2019-07-17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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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신화] 다음 생애를 스스로 선택하시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크게 두 가지 면모를 지니셨다. 아니, 더 정확하게 말하면, 우리는 부처님을 두 갈래로 바라보고 있다. 인간의 차원을...
양민호  |  호수 : 537  |  2019-07-17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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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묵 스님의 화 다스리기] 네 가지 고귀한 마음
애초에 답이 없는 문제는 풀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답이 분명히 있다고 알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그래서 화가 버려...
양민호  |  호수 : 537  |  2019-07-1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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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보살행론과 머물러보기 <24> 샨티데바 따라하기
聞허공계가 존재하는 한 중생계가 존재하는 한 저도 함께 따라 머물며 중생의 고통을 소멸하게 하소 서! 중생의 고통이 무엇이든 제 안에서...
재마 스님  |  호수 : 530  |  2019-01-04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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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보살행론]회향 보살의 작고 기쁜 책을 꿈꾸며
聞제가 보살의 수행법에 대한 이 책을 지어 쌓은 공덕으로 모든 중생들이 부처님처럼 깨어 있는 삶을 살게 하소서! 어디에서나 몸과 마음으...
재마 스님  |  호수 : 529  |  2018-12-17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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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보살행론]고통의 홍수를 건너는 공성의 지혜
聞 무명으로 고통받는 중생들을 위해 윤회 속에 보살이 남아 있을 수 있는 것은 두 가지 극단인 애착과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났기 때문이니 ...
재마 스님  |  호수 : 528  |  2018-11-02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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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보살행론]공성을 깨닫기 위한 숙고의 지혜
聞 이전에 부처님이 설하신 모든 방편의 수행들은 궁극적으로, 공성의 지혜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니, 공성을 깨닫는 지혜가 있어야 윤회의 ...
재마 스님  |  호수 : 527  |  2018-10-22 09:50